팬오션 목표 주가 전망
지난 3개월간의 BDI 하락은 일시적이고 계절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올해 건화물선 선복량은 1.6%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올해에도 타이트한 건화물선 수급에 따른 운임 강세가 기대된다. 현재 주가는 PBR 0.8배 수준으로 올해 예상 ROE 13.3% 감안 시 밸류에이션 부담은 제한적이라 판단되며 목표주가 8,000원 투자의견 Buy 유지한다.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 박성봉
4분기 운임 강세와 어닝서프라이즈 기록
2021년 4분기 팬오션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5조원(YoY +138.2%, QoQ +11.3%)과 2207억원(YoY +266.8%, QoQ +15.4%)을 기록했다. 1)국제 유가상승에 따른 유류비 증가가 부담으로 작용했고 2)여전히 높은 수준이긴 했지만 전분기대비는 하락한 BDI(3,498포인트: YoY +156.9%, QoQ -6.3%)에도 불구 3)건화물선 용선 선대 확대(3분기 176척 -> 4분기 182척) 4)10월 중순까지 높은 운임 수준에서 대선 영업을 통해 수익성을 일부 고정한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영업이익이 시장컨센서스인 1983억원을 상회하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BDI, 큰 폭 조정 이후 반등 중
BDI는 지난해 10월 5,650포인트의 고점 이후 하락세로 전환했고 1월말에는 1,296포인트를 기록했다. 연초부터 전 세계 최대 발전용 석탄 수출국인 인도네시아가 석탄 수출을 1개월간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상황에서 브라질 남부지역의 폭우로 철광석 생산 및 운송 차질이 발생하며 건화물선 해상물동량이 감소한 것이 운임 하락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1월 중순부터인도네시아의 석탄 수출이 재개되었고 브라질의 주요 광산 운영이 일부 재개되었기 때문에 최악은 지나간 것으로 판단된다. 이미 2월 들어 BDI가 반등에 성공했고 최근에는 1,940포인트를 기록 중이다. 2월 베이징 올림픽이 끝나면 중국 철강 가동률도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브라질 우기도 2분기에는 끝난다는 점을 감안하면 운임 강세는 한동안 지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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